아얄라 교장에게 듣는 알리안스 중고등학교

'의미있는 학습 환경 제공,

개인의 학습과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가치 교육 중심'

알리안스 학교의 교육 철학이 있다면?

제가 좋아하는 말이 ‘지식은 확장되고 가치는 더 높아질 것이다.’라는 격언입니다. 알리안스 학교는 성인이 되어가는 중요한 시기에 삶과 관련된 교육 및 사회 기술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가치를 아는 학생으로 성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은 ‘우리는 학교가 학생, 학부모 및 교사에게 안전하고 협조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유대인 이스라엘 문화에 중점을 둔 문화적 가치와 인간 가치에 대한 교육을 주도해야 한다’는 학교 비전에도 잘 나와 있습니다.

<업무 중인 아얄라 교장과 방송 출연 모습>


알리안스 학교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저희 학교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적 교수법들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21세기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의미있는 학습(meaningful learning)’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 예가 학생 맞춤형 수업 형태, 획기적 선택형 프로그램, 학제 간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육 인큐베이터 등입니다. 일반 반의 경우 선택형 수업기반의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ICT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사회성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마타트 반은 맞춤형 수업, 학제 간 학습을 통해 고도로 숙련되고 재능 있는 학생을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키톰 반은 1:1 베이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컴퓨터 기술,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그래픽, 로봇 등 21세기에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특히 개인의 공동체 기여 및 사회 참여 활동에 장려하는데 젊은 대사 프로그램이나 활발한 학생 협의회, 또한 청소년 운동 리더십 활동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하며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각 활동들에 임하고 있습니다.


자원 봉사 활동도 중요한데 반 별로 소아과 병동에 방문, 홀로코스트 생존자 방문, 장애인 봉사 활동 등 활발한 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학문적으로 우수한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도 윤리성, 공동체와 나라에 기여하는 부분도 중시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은 없나? 어떻게 다루는가?

다행히 우리 학교에는 문제아들이 크게 많지 않습니다. 학업이나 교우 문제로 힘들어 하는 친구들은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인 필요들을 돕습니다. 저희 상담프로그램은 늘 열려 있어서 학생 교사간 의사소통이 활발하며 개인간의 친밀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남학생들의 경우 폭력 문제가 얽힐 경우가 가끔 있는데 경미한 경우는 부모님과의 협조를 통해 잘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입시 지도는 어떻게 하는가?

대학 입학 시험인 바그룻도 중요하고 졸업을 위한 학점을 이수하는 부분도 중요한데 진학 상담은 없습니다. 저희 고등학교 과정 내내 더욱 관심을 두고 지도를 하는 부분은 군 상담입니다. 이스라엘은 남녀가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군입대를 하여 여자 2년 남자 3년간 복무를 합니다. 현직 군리쿠르트 담당자들이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군 설명회를 하고 직접 상담 등을 진행하여 학생들은 졸업을 하고 원하는 분야로 입대하게 됩니다. 대학 진학은 보통 개인적 결정에 의해 이뤄지는데 군복무 중 고민하고 생각하다가 원하는 학생의 경우 제대 후 진학을 하곤 합니다.


아얄라 교장의 이야기를 통해 알리안스 학교에 대한 이해가 더 넓어졌다. 이스라엘 공립 중고등학교임에도 학교 만의 철학으로 운영하는 체계가 새로웠고 입시 스트레스가 없는 이스라엘 고등학생들을 보며 우리 나라의 고등학생들이 떠올라 조금은 씁쓸하기도 했다.



<사진 및 참조 : http://alliance.schooly.co.il>

#교육 #인터뷰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