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사관 기숙 학교(Military Boarding School of Command) 탐방기

"9학년 예비 생들 대상 5단계 전형을 거쳐 선발,

군대식 기숙 단체 생활 속에서 개인 종교 존중,

인품과 지식, 능력까지 겸비한 엘리트 장교 양성"


이스라엘에는 독특한 형태의 고등학교가 있다. 그것은 바로 군대 학교이다. 이는 청소년 때부터 군대 지휘관을 양성하는 과정으로 우리 나라로 치면 육군사관 고등학교쯤 될 것이다.

주니어 군 사관 학교는 1950년대 초 벤구리온 대학과 레알리 학교의 교장이었던 비람 교수의 아이디어-학생과 군인의 결합-로 시작되었다. 때문에 학교와 기숙사는 하이파에 있는 닥터 비람 고등학교 내에 위치해 있었다.

<학교 전경>


개략적 정보 - 기숙 단체 생활, 군대식 규율 속에 존재하는 개인 존중 정신

9-12학년 학년당 50명씩 정원이며 남녀 구분되어 기숙사 생활을 한다. 학생들은 주중에는 군복만을 입고 생활해야 하며, 주중 외부 활동은 상급자의 승인 하에만 가능하다. 주말에는 집에 다녀올 수 있고 개인 물품도 승인 하에 사용가능하다. 방학의 절반은 군 훈련을 받고, 나머지 절반은 자유 시간이다. 기숙사는 4인 1실, 공동 욕실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학생들의 종교를 존중하여 종교별 기도실과 회당이 존재했다.

학비는 1년치 기숙사비가 400세켈, 학교측에 내는 수업료가 15,000세켈이었다. 여기에 집안 경제 상황에 맞게 장학금과 재정적 지원이 있다고 한다. 매년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시험을 통과한 50명의 신입생이 입학한다고 한다.

<입학 설명회 및 수업 모습>


입학 전형 5단계 - 10대 1의 경쟁률,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를 거쳐 선발

  1. 정신 심리 테스트 : 기숙 학교에서 단체 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 인성, 성격, 심리 상태인지 검사.

  2. 현장 과제 : 군대 학교 및 현장에서 1년에 수 차례 개최되는 실제적인 시험으로 개인 과제, 그룹 과제 및 면담이 포함.

  3. 건강 검진 : 군인으로서의 체력, 건강 검사

  4. Fnimida(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과제 작성 : 모든 과목의 과제를 작성, 제출하기

  5. 여름 준비 과정 : 여름 방학 중 3주 반 동안 기숙 학교에서 진행된다. 이를 통해 기숙 학교 생활과 그 조건에 적응하는지, 타인과의 언어 및 표현 분야에서 소통가능한지 등을 집중적으로 훈련하고 평가한다.

<5단계 테스트를 거쳐 합격한 학생들은 수준 높은 군 지휘관 양성 교육을 받는다>


교육 목표 및 교과목 - 엘리트 장교 양성, 지휘관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이론적, 실제적 지식 습득


교육 목표 : IDF의 전투 지부에서 활약할 진정한 사령관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지식, 자질, 기본 적성의 기초를 가르쳐서 그들이 엘리트 장교로서 군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교육시키는 것이다.


교과목 : 4년 간, 이론 수업 28 유닛 외 군사 훈련 및 실습 활동으로 구성. 이론 수업에는 전쟁의 원리, 전투 이론, 지형학 및 토지 이스라엘 연구, 군사 기술, 지휘 및 통제 이론, 전쟁 및 전쟁 분석, 군사 지도력, 군사 윤리 등. 군사 훈련 과목에는 체력 단련, 무기 및 사격 훈련, 고급 무기 조작법, 오리엔티어링, 시뮬레이션 전투, 지휘관 훈련, 점프 및 다이빙, 생존법, 등반 및 서핑법, 낙하산 침투, 무기 훈련, 항법, 하이킹 등이 있다. 각 분야의 전문 교사들과 군 장교들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훈련 모습과 수업 중인 기숙 교장 리오르 장교 모습>


학교에서 현재 기숙 교장으로 있는 리오르 그로스 장교에게 군 사관 기숙 학교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군 사관 학교의 중요성 - 군 지휘관 조기 교육을 통해 전체 군의 수준 및 체계 향상에 기여

IDF 주니어 군 사관 학교는 IDF내에서 전문가로서 기능할 수 있는 지식과 적성을 지닌 장교를 개발 훈련하는 학교이다. 졸업생들은 높은 수준의 숙련도와 표준을 지니고 군 현장에서 공동체를 이루며 주니어 장교로서 실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장차 전문 장교로서 IDF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1. 군대 지휘관 교육은 그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어린 나이에 시작되어 장시간 지속되어야만 지식, 적성 및 자질 등이 길러지는데 용이하다. 문화적 추세와 기술 발전에 따라 장교의 수준도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맞게 짜인 커리큘럼에 따라 십대의 3-4년 동안 이루어지는 군 예비 장교 학교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2. 군대에서 소대장과 소대원의 힘의 구조와 명령 관계는 기본 바탕이 된다. 매년 40-50명의 졸업생들은 대부분이 보병 부대와 기갑 부대에 배정되어 복무하게 되는데 견고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지닌 전문 장교들로 전체 군대의 수준과 체계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

<욤키푸르 전쟁 당시 사용한 탱크와 학생들 모습>


졸업 후 진로 - 입대 후 적성과 능력에 맞는 소대장으로 배치, 육군 사관 학교 진학

군 사관 기숙 학교는 일반 교과 수업은 하지 않는다. 또한 이 학교에서의 공부 기간이 군복무를 대체할 수는 없다. 졸업 후 사관 후보생은 지휘관으로서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부대에 각자의 적성과 능력에 맞게 배정된다. 이것은 사관 후보생과 교직원이 군대 부서와 계속적으로 연락을 주고 받으며 수행된다. 학교 졸업생들은 다른 병사와 마찬가지로 입대하여 기본 교육을 받은 후 소대장으로 배치된다(기갑 부대 포병 부대 제외).

졸업생들 대부분은 육군 사관 학교에 진학하여 공부하며 군대에서도 전문성 개발 과정을 지속하게 된다. 또한 조기 졸업이 가능하여 2년 반 만에 정규 군 입대가 가능하며 모든 졸업생들은 장교 과정을 진행에 따른 재정 수당도 받게 된다.

<IDF와 함께 진행하는 실제 훈련들을 통해 지휘관으로 자라간다>


9학년 청소년들은 이미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질 나이며 자신의 인생을 결정할 수 있다. 한창 놀 나이에 가족을 떠나 군대 학교에 입학해서 군인으로 교육받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3-4년 간 높은 수준의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고 지도자로서 자기 규율, 책임감, 리더십 및 도덕성을 겸비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며 나라를 사랑하고, 도전 정신과 만족하는 삶에 대해 고민하는 그 누군가를 향한 것이다.


군복 차림으로 교정을 오가는 군 사관 학교 학생들을 보며 여느 학생들과 다른 ‘각’이 잡힌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그들의 눈은 역동적으로 살아 숨쉬듯 빛나고 있었다. 이들이 결정한 군인의 길을 통해 이스라엘과 개인의 삶이 더불어 행복해지고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교육 #기획 #현장취재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