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영어 교육: 유대인들의 영어 능력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이스라엘인들은 그들이 히브리어로 대화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외국인을 만날 때마다 자동적으로 영어로 변환하여 대화한다. 즉 이스라엘인들은 국제적인 의사소통 언어로 영어를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인들의 영어 능력은 매우 기초 수준에서 부터 원어민정도의 수준까지 다양하다. 몇 가지 요인들이 이러한 영어 회화 수준을 갖게끔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 중 하나는 학교에서 영어를 어떻게 배웠는가의 결과이다. 그러나 일부 요인은 교육 시스템에서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것과는 전혀 무관한 부분이다.


A. 교육 시스템에서의 영어

공식적인 영어 교육 과정에서 영어 교육을 네 가지 영역으로 정의한다.

  1. 사회적 상호 작용 또는 일상적인 의사 소통의 영역

  2. 정보를 얻기 위한 또는 독해 능력에 대한 영역

  3. 발표 혹은 공식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영역

  4. 언어, 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 감상 혹은 문학 작품을 읽고 지역의 관습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얻는 영역.

이러한 영역들은 교육의 모든 수준에서 진행된다; 기초, 중급 그리고 능숙한 수준. 점차적으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각 영역에 대한 수행 요건도 다르게 이행된다. 문법 구조와 단어의 수는 교육 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예를 들면, 기초 수준 학생들은 1200 단어를 배우고; 중간 수준 학생들은 2000단어가 더 추가된다.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가 되면 그들은 5400 단어를 배우게 된다.


이러한 도전적 교과 과정을 가르치는 것은 EFL 교과서 전문 출판 산업의 번성에 의해 가능하게 된다. 출판사는 부지런히 모든 레벨의 교실에서 사용할 영어 교재와 준비 재료들을 점점 더 많이 내놓고 있다. 이 자료들은 수업 교과서와 워크북, 대화용 CD를 포함한 교재와 광범위한 교사 지침서를 포함한다. 또한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한 연습과 풍성한 내용들의 책들이 끊임없이 출판되었다. 학습 장애 학생과 난독증 학생뿐만 아니라 초보자에게도 그들을 위해 특별하게 제작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이 제공되었다. 이러한 영어 교육 교재의 다양한 출판물들은 모든 레벨에서의 교육과 학습을 촉진했다.


B. 영어 교육 초기

이스라엘의 어린이들은 아주 어린 나이에 영어 공부를 시작한다. 공식적으로 그들은 영어를 4학년에 시작하기로 되어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학교 교장의 재량과 예산에 따라 그 이전에 시작한다. 처음에는 읽는 기술을 배우는 것과 게임과 재미있는 활동을 통한 기본 단어 배우기에 집중하고, 듣기 기술을 강조해서 배운다. 일부 부모는 자녀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과 후 영어 수업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네 개의 영역이 여전히 수업 계획을 결정하지만, 중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은 약간 다른 접근 방식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이제 풍성한 어휘와 읽기 텍스트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수준이 서서히 높아진다. 문법 구조도 배우게 된다.

<오스낫에게 바그룻 결과를 전달받는 학생들>

<오스낫과 12학년(고3)학생들>

C. 고등학교

고등학교 때의 영어교육은 최종 시험을 향해 맞추어져 있다 – 고교 졸업 자격시험(바그룻:תעודת בגרות)은 참으로 어려운 시험으로 간주된다.

필요한 영역들을 준수하며, 영어 수업과 교육은 어휘력 향상과 학문적 읽기 능력에 목적을 두고, 대학에서 다루게 될 막대한 양의 영어 자료들을 학생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1. 영어 최종 시험 실제 유형은 두 가지 그룹으로, A부터 G형의 질문과 학생이 시나 단편, 그리고 연극으로 구성된 문학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 유형으로서의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프로그램 안에서 학생들은 역시 비판적 사고 능력(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 혹은 HOTS)을 배운다. 이는 높은 수준의 정보 이해력과 추론, 사람의 내적 동기나 다음 일을 예측 하는 등의 복잡화 된 사고이다.

  2. 첫 째로 학생들은 중학교를 졸업할 때 그들의 영어 레벨에 따라 반이 배정된다. 일반적으로 부진한 학생들인 3점 레벨은 A, B 그리고 C 유형을 취한다 ; B형은 시 한편과 단편 소설 2편으로 이뤄진 문학 프로그램이다. 평균 정도의 능력을 가진 4점 레벨 학생들은 유형 C, D 와 E 형을 취한다; D형은 시 3편과 단편 소설 3편으로 이뤄진 문학 프로그램이다. 잘하는 5점 레벨 학생들은 유형 E, F 와 G를 취한다 ; F형은 시 3편과 단편 소설 3편과 연극으로 이뤄진 문학 프로그램이다.

  3. 교사들은 그들의 학생들이 언제 최종 시험을 준비해야 될 지를 결정할 수 있다. 대부분 시험은 1년에 한번 있다. 학생들이 각 유형을 공부하는 양은 균등하게 분배된다.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최종 시험을 재 응시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최종 시험을 치르기 전에, 교사는 일년 동안 학생들의 성과물, 테스트와 시험에 근거해서 모든 학생들에게 등급을 매긴다. 이 등급은 교육부에 ‘보호되는 등급’으로 제출된다. 즉, 공식 시험 성적과 학교에서의 등급을 통합해 평균을 내서 최종 성적이 나오는 것이다.

  4. 고등학교 기간 동안, 읽기 교재와 끊임없는 퀴즈를 통해 쌓여지는 체계적인 어휘력 외에 학생들은 책을 읽는 능력과 보고서 작성 능력도 필요하다. 그들은 또한 교실에서의 그룹 활동인 영어 프로젝트 활동을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이 읽기를 강화시키고 그들의 쓰기 능력도 강화시킨다. 더 나아가 4, 5점 수준 영어 교실은 기본적으로 영어로 진행하며 학생들이 영어를 가능한 한 많이 말하도록 격려한다.

  5. 고등학교 영어 최종 시험의 다른 구성 요소로는 말하기 시험이 있다. 각각의 4,5점 수준의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주로 다른 학교 영어 교사인 외부 시험관에 의해 면접 시험을 치른다. 3점 수준 학생들은 그들의 영어 선생님에 의해 자체적으로 평가된다. 말하기 시험은 두 영역으로 개인 인터뷰와 프로젝트 발표가 있다. 인터뷰에서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가족을 소개하는 것에서 부터 학교 정책에 대한 그들의 견해까지 다양한 질문들을 한다. 프로젝트 발표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무엇을 했었는지, 그 일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영어로 발표하게 된다.

시험관은 학생들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까지 체크할 수 있는 특별한 루브릭 테이블에서 학생들을 점수 매긴다.


D. 다른 요인들

이스라엘 교육 시스템에는 여러 결함들도 있다 – 몇 가지만 열거하자면 인원이 너무 많은 교실들, 열악한 시설,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선생님들 - 학생들의 습득 수준에 따라, 영어를 꽤 잘하는 학생들을 여러 반에 균등하게 배분 해야 한다. 그러나 이스라엘인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다른 요인들을 또한 고려해야만 한다.

  1. 첫 번째 요소는 이스라엘인들이 꾸준히 영어 환경에 노출 되는 것이다. 이스라엘 어디에서나 영어를 사용하는 것 같다. 이스라엘인들은 영어로 제작된 영화나 여러 TV쇼를 더빙 없이 히브리어 자막으로 많이들 본다. 이것은 어린이 만화나 어린이 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2. 음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스라엘 음악 장르가 활발해지고 이스라엘인 예술가들이 인기를 많이 얻고 있더라도, 대부분의 외국 음악들은 영어이다. 이스라엘의 십대들과 성인 모두가 서구 국가들과 같이 영어 음악에 친숙하다. 이러한 영어 환경에 대한 노출은 이스라엘인들이 영어 소리, 발음, 태도 등에 익숙하게 됨을 의미한다. 기본 표현 문장들이 모두에게 익숙해지고, 의도하지 않게 미디어 채널 등을 통해 익혀지기도 한다.

  3. 인터넷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영어를 접하게 된다. 특별히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더욱 그러하다. 많은 인터넷 게임들은 전세계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를 나눈다. 이러한 유형의 대화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언어를 배우는 것에 대단히 큰 도움을 준다. 언어에 노출되는 이슈는 가볍게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이스라엘 소녀들과 여성들 가운데 스페인어로 된 ‘텔레 노벨라스’ –TV 드라마-를 열렬히 따라 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매일 하다 보면, 스페인어를 이해하게 되고 심지어는 스페인어로 이야기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 드라마를 많이 보는 사람들에게서도 찾아 볼 수 있다.

  4. 이스라엘인의 영어 능력 설명을 위한, 또 다른 요소는 이스라엘 사람들의 외향적 성격 이다. 이스라엘인들은 수줍음을 타거나 내성적이지 않고 사교적이다. 대부분 일상 대화에서 잘못 말하거나 실수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중해에서 사는 우리들의 성향일 것이다.

  5. 또한, 이스라엘인들은 해외 여행을 하는 것에 매우 열정적이다. 다양한 나라에서 대화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6. 마지막으로 많은 이스라엘인들의 가족들이 해외에 살고 있는데, 주로 미국이다. 이것 또한 영어가 이곳에서 왜 일반적인지에 대한 이유이다. 간단히 말해 이스라엘 사람들은 해외의 친척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스라엘인이 특별한 언어의 재능이 없어도 영어 회화를 일반적으로 잘하는 것은 위의 여러 이유에서 생겨 났다고 할 수 있다.


E. 개인적 생각

30년 동안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모든 레벨의 최종 시험 준비를 가르치면서, 학생들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교사의 역할은 수업 시간에 학생에게 겁을 주는 분위기가 아닌 즐거운 시간으로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자연스럽게, 각각의 교사들은 엄격하거나 관대하거나 자신의 성격대로 수업을 진행하지만, 무엇보다도 전문성을 갖추고 뚜렷한 목적을 갖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사는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으며 더 어떤 부분을 협력해야 하는지를 아는 분들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배움이 더욱 의미가 있고, 목적이 있고, 자연스럽게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되는 것이다.

나의 소박한 견해는, 엄격하게 수업을 관리하는 것과 학생들과의 소통의 채널을 갖는 것, 이 두 가지의 균형을 잡는 것이 영어를 포함한 모든 과목에서의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Osnat Greefield는 오짜르 객원기자로 이스라엘에서 태어나 바르 일란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고(BA in English Linguistics), 영국 앵글리아 폴리테크닉에서 교육학으로 석사를 했다(M.A. in Education at Anglia Polytechnic Chelmsford. UK). 야브네에 있는 오렌 긴스부르그 고등학교에서 27년 째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교육 #기획 #교육칼럼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