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와 칭찬을 바탕으로 창의 주도적 교육을 꿈꾼다. - 하보님 초등학교 방문기

오짜르 교육 취재를 위해 이번에는 하이파에 위치한 하보님 초등학교를 방문했다. 라맛 라메즈 마을에 위치한 하보님 학교는 아담한 규모로, 작은 숲에 둘러 싸인 조용한 학교였다.

설립 배경 - 이스라엘을 세우는 건축자 양성

이 학교는 이스라엘 건국 전, 전세계에 퍼져 살던 유대인 청소년들을 이스라엘 땅을 일구는 '건축자들'로 만들기 위해 설립된 전세계적인 ‘하보님(건축자들)’운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미국 하보님 지부는 이스라엘에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하보님 이념에 따라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학교를 만들고자 했고, 1952년 하이파에 ‘하보님’ 스쿨이 탄생하게 되었다.

<학교 실내외 모습들>

학교 개요 - 공식적인 커리큘럼과 대체 교육법의 조화

하보님 학교는 공립학교이지만, 공식적인 틀과 여러 분야의 커뮤니티 프레임 워크를 결합해서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학교이다. 현재 총 430여명의 학생들, 일반 학급 14개 반, 특수 학급 3개 반이 있으며, 학교 커리큘럼 "builders" 즉 실험적인 "창의적 교수법"에 입각해 학생들의 학습 증진을 꾀하고 있다. 교장을 비롯해 17명의 교사와 16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하보님 학교에서 하고 있는 창의적 교수법의 몇 가지 실예들을 아래에 소개한다.

<하보님은 '창의적 교수법'을 사용해 교육하고 있다. >


1. 교실마다 붙어 있는 칭찬 사다리 게임판

한 교실에 들어가자 여느 학교들과 다름없는 교실 풍경이 펼쳐졌다. 그러나 한가지 다른 것이 눈에 들어왔는데 바로 교실 전면에 붙어있는 커다란 사다리 게임판이었다. 그것이 무슨 용도인지 물어봤더니 모든 교실마다 있는, 반 아이들이 칭찬받을 일을 했을 때 한 칸씩 올라가는 판이라고 했다. 판 위에는 반 아이들의 작은 말들이 자석으로 붙어 있었다. 보드 게임처럼 중간 중간 사다리를 타고 칸을 뛰어 넘어 올라가기도 하고, 어느 칸에 이르렀을 때에는 선물이나 영화 보기, 과자 파티 등 이벤트에 당첨되기도 하는 모양이었다. 교사는 아이들의 행동 가운데 책상 정리, 의자 바르게 놓기, 친구 물건 주워주기, 꽃에 물주기 등 아주 작고 사소한 것까지 캐치하여 칭찬하는데 이 판을 활용한다고 했다. 그는 이 학교의 교육법은 ‘칭찬만 하는 것’이라며, ‘잘못한 점을 지적하고 혼내기 보다는 아이들의 잘한 점을 격려하고 칭찬할 때 더 교육적 효과가 크다며 아이들을 동기부여’를 하는데 이 사다리 판의 효과가 매우 좋다고 말했다.

<학생의 바른 행동을 독려하는 사다리 게임 판>


2. 다양하게 활용되는 컴퓨터 수업

다른 교실에 들어가자 모두 컴퓨터 작업을 하고 있었다. 컴퓨터 수업인가 했더니 지리 사회 과목 수업이라고 했다. 컴퓨터를 활용해 모둠 별로 맡은 세계 각지의 지리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웹서치를 통해 파악하고 조사했다. 그림과 동영상 자료도 찾아 그것을 정리하고 프린트해서 커다란 게시물을 만들어 발표하기도 했다. 하보님 학교는 다른 과목들에도 컴퓨터를 활용하는 시간이 많고 아이들이 직접 작업한다. 테크놀로지 사회에서 뒤떨어지지 않도록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력을 높인다는 취지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사회 지리 수업>


3. 예술적으로 활성화된 토라 수업

하보님 학교는 일반 공립 학교이지만 토라 반이 통합 교과 과정으로 활성화되어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 매일 토라 수업을 듣는데 수업에서는 단순히 성경 이야기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아트 워크 작업을 많이 한다. 천지창조, 노아의 방주, 모세이야기 등을 각자 상상력을 이용해 다양한 재료를 활용, 예술 작품을 만들어낸다. 찰흙조형물, 커다란 입체 그림, 나무조각이나 종이 상자를 이용한 작품들, 학생들의 창의력에 기반해 만들어진 토라 반 예술 작품들은 정기적으로 교내 전시회를 연다. 담당 교사는 '신이 인간에게 준 선물이 예술적 창조력'이라며 토라와 예술을 접목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예술과 접목한 토라 수업의 학생 작품들>


4. 학부모들의 적극적 참여

하보님 학교는 학부모와의 연계 및 협조 관계가 다른 학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보였다. 연중 행사 차원의 학부모 수업이 아니라, 매달 학부모와 함께 수업하는 날을 정해놓고 있었다. 학부모의 날에는 모든 수업을 학부모들이 각자의 전공과 재능에 맞게 준비해 온 수업으로 진행한다고 했다. 아이들은 학부모의 날에 대해 만족도가 높았다. 하보님 학교는 교육 영역과 사회 영역에 있어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었고, 학부모들도 상당히 높은 열정과 수준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학부모의 날 수업 모습들>


5. 대체 교육법 및 심리 치료 도입

‘하보님’ 학교는 커리큘럼 상의 교과 과정 외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여러 교육법을 병행되고 있었다. 그 예로 "integration basket"은 학생 개인의 능력에 맞춰 통합 발달을 유도하는 교육법이고, PERACH는 학생의 학업과 감정에 있어 상담을 진행하는 멘토 프로그램이다. 지능 장애와 정서 장애아들로 이루어진 특수 학급 세 개 반은 Bibliotherapy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었다. 일반 학급은 교사 한 명이, 특수 학급은 교사 세명이 담당하고 있었는데, 교사들은 개별 학생들을 돕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으며 학교는 ‘학습 개발 센터’를 통해 학생 개인 별로 진단을 내리고 그에 맞는 치료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학습 개발 센터를 통한 맞춤형 대체 교육법 제공>


'모든 어린이는 온 세상이다!'-하보님 학교 교육 우선 순위 및 강조점

1. 최적의 학교 분위기 조성.

2. 말하기, 쓰기 영역을 통해 사고력 및 학습력 육성.

3.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력과 자기 습득 능력의 조력자 역할.

4. 기술적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과목에 있어 컴퓨터 사용을 확대.

5. 이스라엘의 유산과 가치에 대해 충분히 숙지.

6. 대화를 통한 학교, 학부모 및 지역 사회 간의 관계성을 강화.

이번에 방문한 학교 ‘하보님’은 따뜻한 태도로 각 학생들을 지원하며, 모든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는 학교였다. 이 학교는 '하보님' 정신을 계승함과 동시에 현대의 실험적 교육법을 접목해 미래 이스라엘을 건축해갈 차세대들을 배출해내고 있었다.

하보님 학교 교육 시리즈

1. '하보님' 학교의 모태 하보님 운동 일반정보

2. '창의적 교수법으로 삶의 건축가를 키운다' 하보님 학교 룻 교장 인터뷰

3. 신뢰와 칭찬을 바탕으로 창의 주도적 교육을 꿈꾼다.-하보님 초등학교 방문기

#교육 #기획 #현장취재

최근 게시물

© 2016 by YYC.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