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SA(이스라엘 예술-과학 아카데미) 일반정보

이스라엘 유일의 영재학교인 “이스라엘 예술·과학 아카데미’(The Israel Arts and Science Academy· 이하 IASA)”는 예루살렘 서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0년에 최초로 설립되서 27년째 이스라엘 유일의 영재 학교로써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IASA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1~3학년에 해당되는 10~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재 고등학교로 총 260여명의 재학생을 두고 있으며 이는 이스라엘의 일반 고등학교에 비해서도 그리 큰 규모는 아니다. 재학생들은 이스라엘 전역(110군데의 지역)에서 모집되며 매년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무려 6개월에 걸친 선발 과정을 거친다.

IASA의 특별한 영재 학생 선발 과정은 아래와 같다.

  • 1단계- 심리, 인성 평가와 필기시험. 학생들의 기본적인 심리 상태와 인성을 평가하며 수학, 히브리어, 영어 등의 5과목에 대한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 2단계- 학생 개인 면접. 이 단계에서 IASA의 교사들이 개별적으로 학생들과의 면담을 진행하면서 해당 학생의 적성, 특기, 사고력,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도와 열정 등을 평가한다.

  • 3단계- 합숙 워크샵. 3~4일간 학교 기숙사에 합숙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해당 분야에 대한 수업을 듣고 시험을 보며 다른 학생들과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사회성을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

이 외에도 인문학과는 본인이 작성한 에세이를 제출하며 미술과는 그림을, 음악과는 악기를 연주하는 등 각 분야에 따른 심층적인 평가도 선발 과정에 포함된다.

IASA는 영재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영재로서의 자질보다 열정과 동기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 아무리 뛰어난 학업성취도와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열심히 하고자 하는 열정과 동기가 없다면 선발 기준에 미달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6개월에 걸친 오랜 영재 선발 과정은 단순히 학생의 영재성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심리상태, 인성과 비전, 그리고 무엇보다 열정을 판단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을 뽑는 기준에는 지역 뿐 아니라 인종이나 종교적인 배경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이곳에 재학중인 아이들은 유대인, 기독교인, 무슬림, 비종교인이어도 상관이 없으며 이스라엘에서 일반 학교에서 입학을 꺼려하는 이주민 아이들도 자격 요건에만 해당된다면 편견 없이 이 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학비 선정도 입학 전 일괄적인 가정방문을 통해 부모의 경제적인 상황을 먼저 점검한 뒤, 각 가구별 경제 소득에 따라 다르게 책정하는 IASA만의 독특한 정책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IASA는 특별한 재능이 있어도 사회, 경제적인 이유로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지 못하는 사회 소외 계층에 있는 아이들을 편견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학교의 최고 가치로 두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IASA의 학생들은 3년동안의 재학 기간 중 저소득층 아이들, 장애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 1회 봉사활동을 이행해야 한다.


매년 IASA는 90명이 안되는 학생들을 과학, 미술, 음악, 인문학 4개의 과를 통해 선출한다. 원래는 일반적으로 이스라엘 영재 교육에서 영재 선출 분야인 과학과 예술(미술과 음악) 분야의 과만 있었으나, 10년전부터 최초로 인문학 분야의 영재를 선출하면서 총 4개의 과로 운영되고 있다.

각 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과학-자신의 관심에 따라 생물학, 화학, 물리학, 컴퓨터공학, 수학 등의 세부 전공으로 나뉘어 학습하다가 졸업 전에는 뇌과학, 천체학, 양자론, 해양과학 등의 세부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 미술-순수미술, 조각, 사진학, 비디오, 디지털 미술, 미술 이론과 역사 등을 배우며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 음악-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역사, 연주 수업, 작사 작곡에 대한 수업과 실제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까지 배우게 된다.

  • 인문학-역사, 성경, 문학, 유대학, 철학 중에 한 전공을 선택한 뒤 제 2외국어를 필수로 하며 졸업 전까지 대학교 수준의 논문을 쓰게 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외에도 부전공의 개념으로 전공과 다른 과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데, 부전공으로 배우는 과목의 학습 수준이 일반 학교의 최고 수준일 만큼 교육의 수준이 높다. 또한, 전공과 상관 없이 수학을 수준별로 학습하는 것 또한 특징이다.

IASA의 교육 프로그램과 컨텐츠는 IASA 캠퍼스 내에 위치하고 있는 '교육을 통한 우수성 센터 (Israel Center for Excellence through Education)'와의 교류를 통해 모두 학교 자체적으로 제작, 운영된다. 또한, 이스라엘 영재 교육에 관심이 있는 세계 각국의 유대인들이 힘을 모아 세운 이 학교의 재단(Society for Excellence through Education)을 통해 전교생의 90% 가량이 장학금을 받으며 이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해당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받고 있다. 이 학교 영재 교육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인증을 받고 있어서, 미국. 호주. 싱가폴을 비롯한 선진국 7개국에 프로그램을 수출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excellence.org.il/eng/Index.asp?CategoryID=142&ArticleID=46

홍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ce1w9RyzoQ&feature=youtu.be


#교육 #기획 #일반정보

최근 게시물

© 2016 by YYC. Proudly created with 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