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이 말하는 야로크 유치원의 자연, 환경 교육법

야로크 유치원 교장을 맡고 있는 에일랏 씨에게 유치원에 대한 소개와, 어떻게 어린 아이들에게 자연과 환경 교육을 시키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내용을 바탕으로 1인칭으로 재구성해 썼음을 밝힌다.

안녕하세요. 저는 야로크 유치원 교장 에일랏 아이젠이라고 합니다.


우리 야로크 유치원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연, 생태 교육을 시키는지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우리 유치원의 교육 목표는 다양한 경험들과 자신감, 사랑을 심어줌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역동적이고 변화 가능한 환경에서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인격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복합 감각 경험(multi-sensory experience)과 복합 분야의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을 두고 관찰하며 아이들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라 다음 단계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유치원 커리큘럼은 일년 단위 서클을 따라 짜여있으며 일반 생활 및 초등 학교 입학 준비부터 친환경 컨텐츠, 풍부한 문화 프로그램 및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교과 과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야로크 유치원은 매년 연간 주제를 중심으로 매달 프로젝트들이 진행되는데 정해진 주제에 따라 그룹 별로 세 단계 –주제에 대한 이론적 학습, 실험 및 작품 창조 활동, 전시회를 열어 학부모 초대해서 발표하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치원 교직원들, 맨 뒷줄 가운데가 에일랏 교장이다>


특히 저희 유치원은 자연, 환경 및 생태 교육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저희 유치원에서 어떻게 교육시키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자연에 대한 아이의 인식도는 어릴 때 매우 높기 때문에 빨리 아이들을 위한 자연, 생태 교육을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자연, 생태 교육의 가장 쉬운 방법은 벌레, 달팽이, 달걀, 올챙이 등 주변에서 발견한 생물체를 교실로 가져 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에 관해 글자로 배우기보다 실제 상호 작용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아이들은 동식물을 직접 보고 만지며 질문을 하게 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얻게 됩니다. 유치원 놀이터에 작은 어린이용 텃밭을 만들어 식물을 직접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찰을 다 마치면 동식물을 다시 자연 환경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이 두 번째 교육법입니다. 올챙이는 연못으로, 나비는 하늘로, 지렁이는 땅으로… 아이들 손으로 직접 돌려보내주도록 해야 합니다. 이들이 원래의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해주세요.

세 번째, 아이들이 재미로 한 어떤 행동들이 동식물을 괴롭히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설명해줘야 합니다. 이 때 역할 놀이가 유용합니다. 교실 안의 장난감 집에 아이가 들어가 있게 하고 집이 무너지면서 큰 손이 아이를 움켜 잡습니다. 그러면서 아이 기분이 어떤지 묻습니다. 이렇게 직접 경험으로 아이들의 공감을 사며 벌레가 든 병을 흔들거나 벌레나 곤충의 집을 함부로 부수거나 옮기지 않도록 교육합니다.

아이들은 어른의 행동을 보고 모방합니다. 교실에 만약 큰 거미가 들어왔다고 해보십시오. 교사가 소리를 지르며 버리거나 죽이면 어떨까요? 저는 그럴 때 미소를 지으며 ‘와. 친구 스파이더맨이 우리 반에 놀러 왔네. 이제 집에 갈 시간이야.’라고 말하며 휴지로 살짝 들어 바깥에 놓아줍니다. 아이들은 제가 하는 것을 지켜보고 나중에 같은 상황에서 똑같이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마지막이면서 가장 중요한 교육 방법은 밖으로 많이 나가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을 직접 탐험하며 동식물과 곤충, 벌레들을 만나고, 관찰합니다. 선생님에게 질문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 가운데 선생님은 지켜만 보며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게 충분히 시간을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가 오다 그친 땅에 달팽이와 지렁이가 나와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왜 그럴까? 궁금해할 것입니다. 답을 바로 알려주지 말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아이들이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을 하면 됩니다. 야외 체험 학습은 아이들의 사고력 계발 및, 수학과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산 장이 됩니다.

우리 야로크 유치원에는 이러한 야외 활동과 견학 프로그램이 연중 계속적으로 많이 제공됩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생물들을 존중하는 것을 배우게 되면 자연스럽게 환경 보호는 따라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강조하지 않아도 분리수거를 하거나 쓰레기 재활용하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이러한 어린이들이 더욱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교육 #기획 #인터뷰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