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말하는 "브네이 아키바 야브네 예시바"

브네이 아키바 야브네 예시바 학교를 학생들은 어떻게 느끼는지 궁금했다. 쉬는 시간에 나와 있는 학생들이 보여서, 야브네 예시바에 대해 잠시 몇 가지 질문들을 주고 받았다.

야브네 학교의 좋은 점이 있다면?

선생님들이 매우 훌륭하며 수업 준비를 많이 한다.

학교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고 안전하다.

좋은 선생님들이 많다. 학생들을 잘 돌봐준다. 학생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갖고 늘 격려해준다.

75년 넘게 된 역사와 전통이 자랑스럽고 학우들끼리 끈끈하다.

명망 있는 랍비들과 사회 리더십을 연사로 초청해 강연을 많이 하는데 그 부분이 내게는 많은 도움이 된다


야브네 학교에 불만은 없나?

몇몇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학교의 학생에 대한 기대가 높아서 못 따라가는 학생들은 좀 스트레스 받는거 같다.

학생들의 요구 사항을 수렴하는 것이 좀 느린 거 같다.

학교 위치가 안 좋다.


학생들을 괴롭히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은 학교에서 어떻게 대처하나?

사실 심각한 문제학생은 거의 없다. 남학교라 그런지 장난이 좀 지나친 경우일 뿐이다. 이런 경우 상담을 하는데 또 다시 그런 문제가 생길 경우 부모님을 모셔오라고 하겠다며 경고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부모님께서 그런 이유로 학교에 오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자제한다. 정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경우에는 학교에서 경찰을 부른다.

진학 상담은 어떻게 하나?

2학년 인데 아직 진학 상담을 해본 적은 없다. 오히려 선배들을 보면 군입대 상담을 더 많이 하는 거 같다. 이스라엘에서는 군대가 많이 중요하다. 누구나 필수로 군복무를 해야 하고 취업이나 미래도 군복무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고등학교 졸업 후 남자는 3년, 여자는 2년 바로 군대를 간다. 그래서 고등학교 때는 적성에 맞는 군부대가 어디인지 어디로 지원해서 가야 될지 상담을 한다. 대학 진학이나 취업은 군 제대 후 하기 때문에, 대학 전공 고민이나 직장에 대한 고민은 군생활을 하며 생각한다.


야브네 예시바 학교에 다니는 것에 대해 만족하는가?

나는 만족한다. 우리 집은 종교인 집안이다. 나는 과학 공부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예시바이면서 세속 과목 특히 과학에 집중하는 야브네 예시바를 선택했는데 만족한다.

나는 종교 학교를 가야 되고, 이 학교가 집이 가까워서 왔는데 수업 외에 흥미로운 활동도 많고 학생들과 선생님과 다들 좋아서 만족한다.


학생들이 영어를 잘한다. 그 이유가 있는가?

우리 학교는 영어 수업 비중이 높고 수업할 때도 영어로만 수업을 한다. 학교 도서관에도 영어 서적이 많고 영어 컨퍼런스도 열린다. 다들 아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의사소통은 가능한 거 같다.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본인이 다니는 학교에 대해 만족해하고 있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선생님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그런데 교사들 설문 조사에서도 야브네 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100%로 나왔고 세속 과목 교사와 랍비 교사 간 협응력도 매우 높게 나왔다고 한다. 브네이 아키바 야브네 예시바 학교는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웃는 학교, 교사 동료 간 한 마음으로 교육에 전념하는 바로 그런 학교였다. '함께 하는'이라는 문구가 떠오르는 야브네 예시바 학생들이 만들어 갈 이스라엘은 어떨지 새삼 기대된다.

<브네이 아키바 시리즈>

1. 브네이 아키바 교육 네트워크

2. 브네이 아키바 야브네 예시바 학교 방문기

3. 브네이 아키바 야브네 예시바 학생 인터뷰

#교육 #기획 #인터뷰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