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바 일반정보

1. 예시바(Yeshiva)란?

예시바는 “앉는다”는 뜻의 “ישיבה‎‎”에서 유래했으며 바벨론 시대로 기원이 거슬러가는데, 유대교 종교인들을 교육시키는 이스라엘의 전통 교육 기관이다. 예시바에서는 탈무드와 토라(구약성서)를 바탕으로 유대교의 전통 교리와 철학, 율법 등을 배운다. 전통적으로 예시바는 남자만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었으나, 최근 들어서 여자도 학습이 가능한 예시바들 (midrasha )도 생겨나고 있다.


2. 예시바의 학습법

예시바에서는 개인이 혼자서 토라나 탈무드를 읽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서 토론을 하는 특유의 학습법이 있는데 이를 하부르타(Havruta)라고 하며, 이들의 수업 또한 정해진 내용을 강의식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놓고 토론을 하는 토론식 수업 시우림(Shiurim)으로 진행된다. 그들의 스승인 랍비가 있긴 하지만 랍비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거나 토론의 큰 틀을 이끌어 나가는 사회자 역할을 할 뿐,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답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예시바의 학생들은 ‘말로 할 수 없으면 모르는 것’이라는 철칙을 가지고 아는 지식이 아닌 설명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우는 데 초첨을 맞추며, 예시바에서의 공부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토론학습을 통해 자신이 보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고 잘못된 시각을 교정해 배운 내용을 더욱 더 예리하게 다듬어 가는 과정을 거친다.


3. 예시바의 종류

가) 예시바 케타나(Yeshiva Ketana) : 세속적인 공부를 하지 않고 오로지 유대교에서 가르치는 토라만 공부하는 예시바

나) 예시바 고등학교(Yeshiva High School) : 유대교의 전통적인 교육과정과 일반 고등학교의 교육 과정을 통합한 형태의 예시바

다) 베스 메드라시(Beth Medrash) : 고등학교를 졸업생들이 각자의 진로 계획에 맞춰서 학습하는 대학교 수준의 예시바

라) 예시바 헤스더(Yeshiva Hesder) : 이스라엘의 군대 체계 중 탈무드 교육을 받으면서 국방의 의무를 다할 수 있는 예시바 프로그램이다. 5년의 군복무 기간 동안 3년 반은 탈무드 교육을, 1년 반 동안은 군사 훈련을 받도록 되어 있다.

마) 코렐(Kollel) : 코렐은 탈무드와 토라를 보다 깊게 배우며 랍비와 같은 유대인 종교 리더들을 배출해내는 고등 예시바이다. 주로 기혼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4. 교육 기간

예시바에서의 교육 기간은 크게 3기간으로 나뉜다. 8월 말, 9월 초에 시작해서 대속죄일(9~10월)에 맞춰서 끝나는 처음 6주 간의 기간은 가장 짧지만 가장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간이다. 그리고 초막절(9~10월) 이후부터 유월절(3~4월) 이전까지 약 5개월 간의 겨울 코스가 진행되고, 유월절 이후 약 3개월 간 여름 코스가 진행된다.


5. 일반 스케줄 : 베이트 미드라시(Beth Medrash) 예시바 학생들의 하루 스케줄이다.

오전 7:30 : 아침 예배

오전 8:30 : 유대교 율법에 대한 수업

오전 9:00 : 아침식사

오전 9:30 : 탈무드 공부

오전 11:00: 자발적 학습 시간(선택)

오후 12:30 : 강의

오후 1:30 : 점심

오후 2:45 : 점심 예배

오후 3:00 : 유대교 윤리 수업

오후 3:30 : 탈무드 공부

오후 7:00 : 저녁

오후 9:25 : 유대교 윤리 수업

오후 9:45 : 저녁 예배

<참조:https://en.wikipedia.org/wiki/Yeshiva>

#교육 #기획 #일반정보

최근 게시물